본문 바로가기
궁금풀이

스마트워치의 산소포화도 측정: 원리, 해석, 그리고 그 의미

by 아라백 2023. 9. 6.

스마트워치의 진화: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의 등장과 그 의미

디지털 헬스케어 시대가 도래하면서, 스마트워치는 단순히 시간을 알려주는 기기를 넘어 우리 건강의 중요한 파트너로 자리 잡았습니다. 특히 최근 스마트워치에 탑재된 '산소포화도' 측정 기능은 많은 이들이 주목하는 신기능 중 하나입니다. 그렇다면 이 산소포화도란 무엇이며, 어떻게 측정되고 해석될까요?

 

산소포화도(SpO2)란?

산소 포화도(SpO2)는 혈액 속에 존재하는 헤모글로빈이 산소와 얼마나 많이 결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.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, 헤모글로빈은 우리 몸의 적혈구 내에 있는 단백질로, 그 주요 역할 중 하나가 호흡기를 통해 들어온 산소를 체내의 다른 부위로 전달하는 것입니다. 이때, 산소분자가 헤모글로빈과 결합하는 비율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 바로 '산소 포화도'인 것입니다.

 

건강한 사람의 경우, 대부분의 헤모글로빈다(대략 95% ~ 100%)는 산소와 결합한 상태여야 합니다. 이 수치가 낮다면 그만큼 충분한 양의 산소가 체내에 공급되지 않고 있다는 뜻이므로, 호흡곤란, 심장 질환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.

스마트워치로 산소포화도 즉정
스마트워치로 산소포화도를 측정한다

[이미지]

 

스마트워치에서의 SpO2 측정 원리

스마트워치에서 사용되는 SpO2 측정 기술은 PPG(Photoplethysmography)라는 방법을 활용합니다. PPG 센서는 LED와 광전지로 구성되며, LED에서 발생한 빛이 체내 조직에 흡수된 후 반사된 빛을 광전지가 감지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.

 

LED가 2개 이상의 다른 파장의 빛을 방출하면 반사되어 돌아오는 빛의 양을 분석함으로써 혈액 내에 있는 산소헤모글로빈 디옥시헤모글로빈(산소와 결합하지 않은 헤모글로빈) 비율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. 이것이 바로 SpO2 값입니다.

스마트워치로 산소 포화도 측정하는 헬스케어
스마트워치로 헬스 케어

[이미지]

 

SpO2 값 해석 및 주의사항

만일 스마트워치가 계속해서 95% 아래인 SpO2 값을 보여준다면, 이는 충분한 산소가 몸에 공급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.

 

그러나 스마트워치를 사용하여 SpO2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단지 참고용일 뿐이며 진단 도구 대신 사용될 수 없습니다. 만약 본인이나 타인의 건강에 대해 우려가 있다면, 항상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
 

맺음말

스마트워치의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은 우리 건강을 관리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. 하지만 그 값은 단순 참고용으로, 실제 건강 상태 판단에는 의료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.